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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책과제 2024-09-3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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♧목적♧
- 최근 한국 사회에서 과거 혹은 현재의 연인(파트너)관계와 같은 친밀한 관계에서 살인이나 보복 범죄 사건 등 심각한 사건이 조명되면서, 데이트폭력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커지고 있음. 그러나 문제의 심각성에 비해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법적, 제도적, 문화적 노력은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음.
- 본 연구는 국내외 폭력예방교육 및 데이트폭력예방 교육 프로그램 및 현장 전문가의 FGI 내용 등을 비교·분석하여 데이트폭력 예방 교육의 목표, 요소, 역량 등을 도출하였음. 또한 국내외 성평등·폭력예방교육 교수자 양성프로그램을 분석하여 데이트폭력 예방교육 교수자 양성 및 관리체계를 도출하여 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함. 이를 통해 ‘경기도형 데이트폭력 예방교육모델’을 개발하고, 이를 실험해볼 수 있는 ‘대학생 대상 데이트폭력 예방교육 시범사업방안’을 제안하였음.
♧목차♧
제1장 서론
1. 연구배경 및 목적
2. 연구내용 및 방법
3. 선행연구
제2장 데이트폭력 예방 교육의 현황
1. 국내 데이트폭력 예방 교육
2. 경기도 내 데이트폭력 예방 교육
3. 해외 데이트폭력 예방 교육 유사 사례
제3장 경기도 데이트폭력 예방 교육의 강화
1. 데이트폭력 교육내용 체계
2. 데이트폭력 예방교육 추진 및 전달체계
3. 생애주기별 데이트폭력 예방 교육 프로그램
제4장 경기도 데이트폭력 예방 교육 실천: 대학생 대상 시범사업방안
1. 대학생 대상 데이트폭력 예방 교육 시범사업방안
2. 대학 및 평생교육기관 등 네트워크 구축 및 활용 제안
참고문헌